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억력 인지력 개선 포스파티딜세린 징코 효능 부작용 뇌영양제

by 탄두리 2023. 4. 9.

살다 보면 한 번씩 깜빡하는 경험 한 번씩 해보셨죠? 이런 경험을 하게 되면 나에게 건망증이 있는 건 아닌지 걱정이 들게 마련인데요. 오늘은 기억력과 인지력으로 고민이 있으신 분들을 위한 정보를 정리하였으니, 꼭 마지막까지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포스파티딜세린(Phosphatidylserine : PS)이란?

다소 생소하고 어려운 포스파티딜세린은 약자로 PS라고도 불리는 인지질로서 뇌에서 고농도로 발견되는 물질이며, 인지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콩이나 쇠고기 등 일부 식품에서 소량 발견되지만 인지적 이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보통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의 기대효과

연구에 따르면 포스파티딜세린은 인지적 이점, 특히 노인과 인지장애환자의 기억력 및 인지기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5건의 연구에 대한 분석에서 기억력에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포스파티딜세린이 건강한 젊은 성인의 인지 기능이나 주의력 및 기분을 개선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의 부작용

포스파티딜세린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있지만 몇 가지 잠재적인 부작용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배탈이나 메스꺼움, 설사 등 가벼운 소화기 증상이 포함됩니다. 드물게 포스파티딜세린 섭취로 불면증이나 두통, 현기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포스파티딜세린은 혈액 희석제 항우울제 및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특정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므로 해당 약을 복용 중인 분들은 섭취 전 담당 의사 및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스파티딜세린 복용량

포스파티딜세린의 권장 복용량은 개인과 보충 이유에 따라 다르지만, 연구에서는 하루에 100 ~ 800mg 범위의 용량을 사용하였습니다.

 

 

징코(Ginkgo biloba)란?

인지력 및 기억력 개선에서 빼놓을 수 없는 또 다른 성분이 바로 은행나무잎에서 추출하는 징코 입니다. 은행나무 잎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테르페노이드라는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기억력, 집중력 및 순환 개선과 같은 이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징코의 기대효과

징코는 특히 기억력과 주의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29개 연구 결과 은행나무 보충제는 특히 노인의 인지 기능에 작지만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하며, 이외에도 이명이나 말초 동맥 질환 등의 건강 상태에도 잠재적 이점이 있는 것으로 연구되었습니다.

 

 

징코의 부작용

은행나무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지만 배탈이나 변비와 같은 가벼운 소화 문제가 있으며, 두통, 현기증,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징코 복용량

마찬가지로 개인에 따라 복용량이 달라질 수 있으나, 연구에서는 하루에 120 ~ 240mg  범위의 용량을 사용하였습니다. 

 


오늘은 인지력과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포스파티딜세린과 징코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그 동안 기억력과 건망증으로 고민을 하고 계셨던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