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입술 포진 헤르페스 특징 및 치료제 아시클로버

by 탄두리 2022. 11. 6.

포스팅 썸네일 이미지

 

입술 주변에 주로 발생한다고 해서 입술 포진이라고도 불리는 헤르페스 바이러스. 헤르페스라고 하면 성병으로 많이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굉장히 흔하게 겪을 수 있는 질환으로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증상이 발생했을 때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술 포진 (구순 포진)

 

정의

입술 물집은 단순포진, 구순포진이라고도 불리며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피부에 물집을 발생시키는 증상을 말합니다. 헤르페스는 주로 1형과 2형으로 나뉘는데 1형은 주로 입 주변에 2형은 외음부 주변에 발생하게 되지만, 최근에는 1형이 외음부에서, 2형이 입술 부근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 발병 부위만으로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증상

통증, 가려움, 발열감과 함께 작은 물집이 군집해 발생하며 발열, 두통, 인후통과 같이 감기와 유사한 증상을 함께 겪기도 합니다. 보통은 특별한 치료 없이도 2~12일 이내에 회복됩니다. 일반적으로 입술 주변, 피부의 연결부위, 생식기 주변에 나타나지만, 눈에 발생 시 각막에 손상을 남기게 되며 반복될 시 시력을 잃게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원인

공기 중으로는 대개 감염되지 않으며,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포진이 발생한 상태에서 체액이나 성관계 등 직접 접촉으로 전염되게 됩니다. 한번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신경조직 내에 잠복상태로 있다가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질병 및 외상 등에 의해 증상이 재발되게 됩니다.

 

 

 

치료방법

 

항 바이러스제 사용

현재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완전히 사멸시키는 방법은 없지만, 증상 초기에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여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연고 형태의 바이러스제를 사용하며, 전신성이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주사 및 경구 투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생겼을 때 주의할 점

일반적인 피부질환에 사용되는 스테로이드제를 사용 시에는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사용 전에 반드시 확인하도록 합니다. 물집이 생겼을 때 일부러 터트리지 않도록 합니다. 아토피 등의 피부 질환이 있을 경우 다른 부위로 퍼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포진 부위는 직접 만지지 않도록 하고 화장이나 면도 등으로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포진이 발생했을 때에는 타인과 신체 접촉, 성관계 등은 피해야 합니다.

 

 

 

항 바이러스제 : 아시클로버

 

특징

WHO 필수 의약품 목록에 포함될 정도로 항바이러스제로 인정받는 약입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및 수두 바이러스 치료에 사용되며, 바이러스의 복제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환자의 증상과 환부에 따라 경구 투여, 크림, 안연고, 주사 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

4시간 간격으로 1일 5회 환부에 발라줍니다. 5일간 사용한 후에도 치료되지 않을 경우 5일간 더 사용해 줍니다. 환부에 바를 때에는 손을 씻고 손으로 직접 바르기보다는 면봉을 사용하여 2차 감염을 최소화하도록 합니다.

 

주의사항

수유부와 소아는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에이즈 환자 또는 골수 이식 환자 등 면역결핍 환자, 간이나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은 전문가와 상담 후 사용하도록 합니다. 사용 시 환부에 압통이나 작열감, 자통을 포함한 통증 및 접촉피부염, 알레르기 반응, 부종, 피부 탈색, 두드러기, 구역,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입술포진은 헤르페스라는 이름 때문에 거부감이 큰 것이 사실이지만, 한번 감염되면 평생 재발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어,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퍼져 있는 만큼 흔한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발생되었을 때에는 전염성이 크게 높아지므로 반드시 타인과의 접촉을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728x90

댓글